정보&이슈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 부작용! 이것도?

4evabong 2017. 2. 14. 14:27



스테비아라고 들어보셨나요? 월스트리트 저널은 2050년이 되면 전세계 설탕의 4분의 1을 스테비아가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하는데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설탕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은데요. 설탕의 단점을 스테비아가 채워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높아집니다. 







스테비아는 설탕의 300배에 달하는 단맛을 낸다고 하는데요. 그에 비해 칼로리는 낮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에서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허브의 일종으로 중남미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며 영하에서는 뿌리까지 얼어버려 살지 못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재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단순히 단맛을 내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좋은 효능도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비아는 당뇨환자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나 당뇨합병증으로 식이조절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제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스테비아의 추출물인 스테비오사이드라는 성분에 의해서 단맛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제로칼로리 특성과 혈중 인슐린 농도를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스테비아의 카로틴이라는 성분은 혈당 수치를 낮게 해주고 인슐린 저항성 억제와 생산, 촉진 작용으로 당뇨 환자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심장병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전 생성 방지에도 도움을 주어 심장병 예방은 물론이고 인체의 노화를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스테피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 성분은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 알콜 분해,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숙취가 있을 때 스테비아 잎을 우려 차로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테비아는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스테비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리페놀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막고 파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테비아는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스테비아는 항바이러스 효능이 뛰어나고 알러지 반응 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항히스타민 기능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감미료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FDA에서 정식 식품첨가물로 승인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스테비아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장 기능 이상이나 생식기능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스테비아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으며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과하게 섭취하게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네요. 건강을 위해서 몸에 좋은 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